아웃소싱
아웃소싱(Outsoutcing)이란 기업의 여러가지 경영환경과 업무 가운데 일부를 기업 자체에서 처리하지 않고 외부에 맡기거나 조달하는 것을 말합니다. 1980년대에 미국의 기업들이 불황타개를 위해 다운사이징, 리엔지니링, 리스트럭처링 등과 같이 경영혁신을 시도하면서 그것들을 실질적으로 추진 하는 방법으로 도입한 경영기법 이며, 일본은 버블경제로 불려지고 있는 90년대에 선풍적으로 시도 되었고, 우리나라는 외환위기 이후에 주목 받기 시작 하였습니다. 기업이 아웃소싱을 시행하는 이유는 기업의 부가가치가 적은 주변 업무를 외부에 위탁하고 기업의 역량을 핵심부분에 집중하면서 외부 전문분야를 활용,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이유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경쟁력이란 아웃소싱의 대상에 따라 우수한 품질의 확보, 비용절감, 관리의 용이성, 유통 또는 시간의 단축 등 다양합니다.01아웃소싱의 구성
02파견의 의미
전략적 아웃소싱 목적
핵심역량 강화 외부, 전문성 및 기술 활용경제적 아웃소싱 목적
운영비용 및 비용절감, 현금흐름 예측 용이기술적 아웃소싱 목적
최신 기술의 지속적 확보, 새로운 사업도입에 따른 위험방지03아웃소싱의 필요성
규모의 경제적 실현
조직은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아웃소싱을 실시한다. 따라서 비용절감은 아웃소싱의 주요 근거가 된다.예산상의 제약과 비용 절감
자체적으로 직접 할 수도 있지만 외부에 맡길 경우, 같은 기능을 제공받을 수 있으면서도 동시에 서비스 수준도 향상되고 비용도 절감 할 수 있게 된다.핵심적인 업무에 초점
조직이 일상적이고 반복적인 업무보다 전략적이고 핵심적인 중요한 업무에 전념할 수 있다.재무상의 이유
고정 투자의 부담이 높은 부문을 유동화 할 수 있게 된다. 과거에 직접 구입하던 장비 등을 구입할 필요가 없게 되면서 조직 재무 상태에 강한 긍정의 영향을 미치게 된다.융통성 있는 인력 정책과 감축 관리
복잡한 고용 규칙을 갖고 있는 기관에서 더욱 절실하다.전문기술 활용과 기술 인력의 확보
최신의 기술에 보다 빨리 접근 할 수 있도록 해준다.관리상의 이유
조직이 대규모적이고 복잡성이 있을 경우 아웃소싱은 이러한 복잡한 관리를 피하기 위해 실시한다.정보기술의 대응성 제고 및 고객 서비스 개선
정보기술의 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응과 고객 서비스를개선하기 위한 유력한 수단이다.04아웃소싱의 기대효과
핵심역량 집중화
경영자원중 비효율, 고비용 부문과 주변업무를 외부 전문기관에 아웃소싱하고 핵심역량에 내부의 경영자원을 집중하여 경쟁사와 차별함으로서 주력업무의 전문성과 품질향상, 경영체질의 강화 등을 도모비용절감
모든 부분을 자체적으로 처리 하여 비대한 조직을 만드는 것 보다 각 분야별 전문기업에 아웃소싱함 으로서 적은 비용으로 업무 추진이 가능리스크의 분산
아웃소싱을 활용하여 기업의 유연성을 강화하게 되면 시장, 경쟁환경,기술등의변화가 기업경영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인건비등 고정 비용의 변동비화로 리스크 분산이 가능해져 경기 변동에 강한 기업체질을 구축재무상의 이유
고정 투자의 부담이 높은 부문을 유동화 할 수 있게 된다. 과거에 직접 구입하던 장비 등을 구입할 필요가 없게 되면서 조직 재무 상태에 강한 긍정의 영향을 미치게 된다.혁신의 가속화
아웃소싱은 비효율적인 부문과 재구축하는 등 기업 구조조정과 리엔지니어링의 수단이기때문에 기업의 혁신과 변신을 더욱 가속화04아웃소싱의 필요성
사무분야 | 일반사무, 문서수발, 우편실, 통번역, DB입력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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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총무/복리후생 | 인사관리, 인사정보관리, 채용대행, 파견사원관리, 사원교육/연수, 경력개발, 사무관리, 급여관리, 4대보험관리, 급식관리, 건강관리, 휴양소 운영, 기숙사 관리 등 |
콜센터 | 전화상담, 텔레마케팅, 전화교환, 서비스안내, 연체관리, 클레임처리, 가맹점 관리, 상품홍보, 유치 |
생산/물류분야 | 생산, 제조, 상·하차, 포장, 입/출고 관리, 배송, 검품 등 |
판매분야 | 판매, 매장 오픈 및 운영관리, 제고관리 등 Total Service 제공 |
IT/전산분야 | 프로그래머, 소프트 개발 및 테스트, 웹 디자이너, 전산실운영, 전산기기 유지보수, 정보처리사 등 |
05아웃소싱의 절차
기업의 의뢰
의뢰 상담사업설명
아웃소싱 대상분석, 업무협의제안서 제출
운영방안, 소요비용계약 체결
도금비 확정, 위탁계약 체결기업의 의뢰
인력수급 조직관리 장비실전준비
오리엔테이션, 안전, 실무교육, 인원배치 등운영
아웃소싱실행, 관리,평가 시스템 마련사후 관리
주요 추진내용 고객사 보고, 수시업무협의, 평가 및 보안관리